Academics

Curriculum

커리큘럼

SWA의 수업은 크게 테크니컬 트랙, 인문교양 트랙, 프로젝트로 나뉩니다.
​ 테크니컬 트랙에서는 기획/이론, 스토리텔링, 연출, 디지털테크닉 네 분야로 나눠 ​웹툰 제작에 필요한 작법과 기술에 관해 배웁니다. 인문교양 트랙에서는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인문교양 관련 수업과 특강을 운영합니다.
​ 프로젝트는 6시간으로 구성된 swa 커리큘럼의 핵심 수업입니다. ​ 멘티가 원하는 멘토를 찾아 멘토, 멘티 매칭을 신청하고 최종적으로 매칭된 멘토는 ​멘티의 현재 능력과 요구에 맞춰 개별 상담을 통해 프로젝트를 지도합니다.
​ 1-3학기는 매 학기 프로젝트마다 멘토, 멘티 매칭을 시행합니다.​

교육체계

  • 1.
    웹툰 작가, 웹툰 스페셜리스트, 웹 일러스트레이터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멘토링 및 트랙형 자기주도학습으로 진행됩니다.
  • 2.
    1학기는 15주로 구성되며, 1년 3개 학기가 운영되는 2년 6학기제로 구성됩니다.
  • 3.
    프로젝트 수업은 기반학습기간인 1-3학기에는 학기별로 다른 멘토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멘토는 자신의 주요 활동 분야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개설하고, 사전에 멘티들에게 공지됩니다. 탐색과 특화학습기간인 4-6학기에는 진출 분야에 맞는 프로젝트를 수강하게 됩니다. 동일 프로젝트를 수강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상담을 통해 변경 가능합니다.
  • 1학기 15주
    기반학습기간
    (foundation period)
  • 2학기 15주
  • 3학기 15주
  • 4학기 6주
    탐색과 특화학습기간
    (field exploration&specializing period)
  • 5학기 15주
  • 6학기 15주
프로젝트 6시간 × 15주
테크니컬 트랙 기획/이론
planning/theory
3시간 × 15주 3시간 × 15주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연출
direction
작화
drawing
디지털 테크닉
digital technique
인문교양트랙  liberal arts  special lecture
  • 1.
    트랙별 테크니컬 수업은 목표에 맞게 매 학기별로 수업이 개설됩니다. 멘티들은 자신의 필요에 의해 개설된 트랙별 테크니컬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 2.
    프리프로덕션 트랙은 만화의 이해, 만화사, 장르연구, 예술만화읽기,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프로젝트 기획, 스토리텔링 트랙은 스토리텔링의 이해, 장르소설 창작, 스토리텔링 실전, 연출 트랙은 퍼스펙티브, 장면설계, 시퀀스 분석과 디자인, 작화 트랙은 라이브모델 드로잉, 해부학,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단편만화제작, 웹툰제작, 포스트 프로덕션 트랙은 디지털 컬러링, 스케치업, 디지털 이펙트, 웹툰 편집, 3D 웹툰 테크닉, VR웹툰 테크닉 등이 개설됩니다. (자세한 수업개설 계획과 수업연계 구조는 입학 후 SWA 교육과정 요람을 통해 공지됩니다.)
  • 3.
    인문교양트랙은 특강, 토론, 북클럽, 현장학습, 단기 강좌 등 다양한 형태로 개설됩니다.
구분 1학년 1학기 1학년 2학기 1학년 3학기
프로젝트 프로젝트 멘토 매칭 프로젝트 멘토 매칭​ 프로젝트 멘토 매칭​
테크니컬 트랙​ 기획/이론​ 만화의 이해​ 장르분석​ 매체의 이해​
스토리텔링​ 스토리빌딩 장르스토리 창작​ 스토리텔링 실습​
연출      
작화​ 라이프 드로잉1​
(해부학 기반 인물 중심 드로잉)​
라이프 드로잉2​
(인물과 동물을 활용한 액션 드로잉)​
캐릭터 디자인​
디지털 테크닉​ 디지털 툴1​
(포토샵&클립스튜디오)​
디지털 툴2​
(클립 스튜디오&스케치업)​
디지털 툴3​
(스케치업&디지털이펙트)​
인문교양 트랙​ liberal arts​ special lecture​ liberal arts​ special lecture​ liberal arts​ special lecture​
문화인류학​
SWA 인문교양​
퍼스펙티브​​
복식문화사​
심리학​
SWA 인문교양​
일본서브컬쳐론​
젠더와 인권​
연기론​
SWA 인문교양​
과학특강​
만화사​


구분 2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2학년 3학기
프로젝트 프로젝트 멘토 매칭 프로젝트 멘토 매칭​ 프로젝트 멘토 매칭​
테크니컬 트랙​ 기획/이론​ 비교만화론​​ 작가 연구​ 웹툰 실무 가이드​
(기획서, 계약, 저작권, 마케팅)​
스토리텔링​ 콘티메이킹​ 고급 콘티 메이킹​​  
연출 장면설계​
(만화의 미쟝센)​
장면연출​
(시퀀스 분석과 디자인)​
웹툰 스타일링​
작화​     설정 드로잉​
디지털 테크닉​ 디지털 이펙트​ 웹툰 컬러링 프로덕션 테크닉
인문교양 트랙​ liberal arts​ special lecture​ liberal arts​ special lecture​ liberal arts​ special lecture​
예술사​
SWA 인문교양​
그래픽노블의 이해​
인터뷰 워크숍​
고전특강​
SWA 인문교양​
현장특강​ 예술만화읽기​
SWA 인문교양​
현장특강​

※이밖에 1학기부터 데뷔를 위한 special mentoring class 운영
​ ※내부 커리큘럼에 따라 추후 변동 가능

    1학년 1학기

  • 1.
    만화의 이해 : '만화'라는 형식을 이해한다. 만화 고유의 형식이 어떻게 정착되었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만화 역사, 만화 미학, 만화 구성론 등의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웹툰 창작의 기반을 갖도록 한다.
  • 2.
    스토리텔링 : 인간에게서 이야기가 발생하는 메커니즘과 이야기가 움직이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목표. 이야기에서 인간이 리얼리티를 느끼는 과정과 이를 위해 이야기가 갖추어야 할 유기적 구조인 이야기의 일반 원리를 인지하고, 일반 원리에 비추어 각 장르의 특성과 한계를 미리 파악하고 작법과 기획을 스스로 구축하는 능력을 익힌다.
  • 3.
    라이프 드로잉 1 : 만화, 웹툰의 기반은 내가 원하는 대상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만화, 웹툰에서 표현해야 하는 여러 대상 중 가장 핵심적인 인물을 중심으로 드로잉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부학 지식을 기반으로 인물 드로잉을 시행한다. 수업 중에 모델 크로키도 포함된다.
  • 4.
    디지털 툴 1 : 디지털 툴 수업은 한 편의 웹툰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에 필요한 디지털 툴(클립스튜디오, 포토샵)를 적재적소에, 자신의 ‘개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도록 배우고 반복하며 습득하는 수업이다.

    1학년 2학기

  • 1.
    장르 분석 : 웹툰은 '장르의 틀'을 통해 대중들과 만난다. 로맨스, 판타지, SF, 호러, 액션, 스릴러,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주요 장르 걸작들을 살펴보며 장르를 분석, 이해하여 창작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 2.
    장르 스토리 창작 : SF, 추리,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의 핵심욕망과 역사적 전통을 이해하고 장르소설을 이해하는 수업. 장르 소설 특유의 플롯 구조나 캐릭터 설정, 세계관 짜기 등의 기획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3.
    라이프 드로잉 2 : 작가의 표현 능력을 높이기 위해 1학기 '라이프 드로잉 1' 수업에 이어 인물과 동물의 해부학적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동작을 그릴 수 있도록 한다. 수업 중에 모델 크로키와 동물원 현장 동물 크로키가 포함된다.
  • 4.
    디지털 툴 2 : 디지털 툴 수업은 한 편의 웹툰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에 필요한 디지털 툴(클립스튜디오, 포토샵)를 적재적소에, 자신의 ‘개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도록 배우고 반복하며 습득하는 수업이다.

    1학년 3학기

  • 1.
    매체의 이해 : 동굴벽화부터 가상현실실까지 인류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콘텐츠와 만났다. 만화도 마찬가지다. 매체를 이해하고, 매체의 변화에 따른 만화의 변화를 함께 이해한다.
  • 2.
    스토리텔링 실습 : 이야기에 실전적으로 사용 가능한 일반원리를 익힌다. 이야기를 만들거나 장면을 쓰기 전에 미리 적절한 청사진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한다. 장편영화, 연속극, 라디오 드라마, 출판만화, 웹툰, 단행본 소설, 연재소설 등 다양한 장르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원리와 개별특성에 맞춘 차이를 이해해, 창작 능력 뿐 아니라 비평과 각색 능력도 갖추도록 한다. 다양한 서브컬처 ‘비평’을 함께 접하며 구조주의 비평과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이야기가 주고받는 관계와 영향을 파악하고 이 과정을 통해 일반원리를 재확인한다.
  • 3.
    캐릭터 디자인 : 만화, 웹툰에서 매력적인 캐릭터를 기획하고, 완성할 수 있는 작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라이프 드로잉 1, 2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캐릭터를 완성한다.
  • 4.
    디지털 툴 3 : 디지털 툴 수업은 한 편의 웹툰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에 필요한 디지털 툴(클립스튜디오, 포토샵)를 적재적소에, 자신의 ‘개성’에 맞추어 활용할 수 있도록 배우고 반복하며 습득하는 수업이다.

    2학년 1학기

  • 1.
    비교만화론 : 네칸만화, 시사만화, 이야기 만화, 일본만화, 그래픽노블, 코믹북, BD, 예술만화, 독립만화, 웹툰. 만화마다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여러 만화를 비교해 가며 살펴보고, 개별 만화의 특징을 이해한다.
  • 2.
    콘티메이킹 : 만화, 웹툰의 핵심은 콘티다. 1-3학기에 완성한 스토리를 웹툰에 맞게 콘티로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콘티 연출을 하기 위한 시퀀스 연출, 액션 연출, 감정 연출 능력을 강의, 발표, 과제 등을 통해 향상시킨다.
  • 3.
    장면설계 : 만화연출이 기본이자 핵심이다. 원근법을 기반으로 만화의 칸 안에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연출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 칸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연습을 한다. 이 수업을 통해 만화 미장센 구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4.
    디지털 이펙트 : 디지털로 제작되는 웹툰은 다양한 디지털 이펙트가 동원된다. 1-3학기에 수업한 디지털 툴 수업의 고급 수업으로 웹툰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이펙트를 연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학년 2학기

  • 1.
    작가 연구 : 개별 작가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작가의 작품 스타일, 작품의 변화 등을 추적한다. 1개 학기 동안 진행된 작가 연구는 최종적으로 작가론으로 정리된다. 비교만화론에서 이어지는 작가연구를 통해 장기적인 작품 활동에서 비평적 역량을 기를 수 있다.
  • 2.
    고급 콘티 메이킹 : 콘티메이킹에 이어지는 고급 수업이다. 콘티메이킹에서 스토리를 콘티로 옮기는 다양한 연출 관련 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진행했다면, 고급 콘티 메이킹에서는 자기 작품의 콘티 작업을 향상시켜주는 능력을 기른다. 강의, 발표, 과제 등을 통해 콘티 메이킹 능력을 고급화시킨다.
  • 3.
    장면 연출 : 장면설계 수업이 이어지는 후속 수업이다. 한 칸을 중심으로 미장센을 구성했다면, 장면연출에서는 시퀀스를 이해하고, 시퀀스를 구성하는 연습을 한다. 만화 및 영상의 시퀀스 분석을 통해 만화, 웹툰 콘텐츠에 주로 사용하는 시퀀스를 스스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 4.
    웹툰 컬러링 : 웹툰의 핵심은 컬러다. 다양한 채색 방법을 탐구하고, 자신의 작품에 어울리는 웹툰 컬러링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2학년 3학기

  • 1.
    웹툰 실무 가이드 : 현장으로 나가기 위한 준비 단계에 필수적인 수업이다. 기획서 작성, 협업의 조율, 계약, 작품의 저작권, 작가와 작품의 홍보와 마케팅 등 웹툰 작가, 스페셜리스트, 웹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기 위한 다양한 능력을 기른다.
  • 2.
    웹툰 스타일링 : 웹툰 경쟁력의 차이는 '그 작품'에서만 볼 수 있는 스타일이다. 웹툰 스타일은 스토리, 작화, 연출을 활용해 내 작품이 독자에게 어떻게 보여질 것인가를 작가가 스스로 제어하고, 자신의 개성있는 스타일을 완성시킬 수 있도록 한다.
  • 3.
    설정 드로잉 : 작품 연재에 들어가기 전, 공간, 인물, 크리쳐, 소품 등을 사전에 설정하는 단계를 '설정 드로잉'이라 한다. 설정 드로잉에서는 주로 크리쳐, 메카닉, 공간 등 인간과 동물이 아닌 여러 설정 요소들을 연습할 수 있다.
  • 4.
    프로덕션 테크닉 : 웹툰 작가, 웹툰 스페셜리스트, 웹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기 위해 구체적인 프로덕션 단계의 테크닉을 전문가를 통해 전수받는다. 작가 활동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구체적인 부분들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한다.
TOP